본문으로 이동
학회회원 로그인

HOME > 학회소식 > 학회 새소식

학회 새소식

학회 새소식
[도서] 적정기술이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 유영제 지음 - Important Post
등록일 2019년 11월 06일 13:53 / 조회수 32 / 작성자 관리자
Files(357 kb) [도서] 적정기술이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 유영제 지음 -

안녕하십니까, 적정기술학회입니다.

 

회원님들께 도서 "적정기술이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을 소개드립니다.

도서의 저자는 저희 단체 고문님이시며, 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의 초대회장,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님이신 유영제 교수님입니다.

아래 책소개를 살펴보시고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도서 정가의 10%는 (사)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의 사업에 기부됩니다.

 

적정기술이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유영제 지음

 

[책소개]

 

여행기로 풀어낸 적정기술 관련 책이다. 생경해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적정기술을 여행기로 쉽고 친근하게 만날 수 있다. 세계의 90%가 기술에 소외된 채 불평등한 삶을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그 대안인 따뜻한 기술, 적정기술을 탐하고, 탐닉하고, 탐구하도록 만드는 책이다.

아직은 낯설기만 한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 적정기술은 저개발국·저소득층의 삶을 향상하기 위한 기술을 지칭하며 '착한 기술' '따뜻한 기술'로도 불린다. 적정기술은 경제학자 E. F. 슈마허가 <작은 것이 아름답다>(1973)를 발간하면서부터 대중들에게 알려졌고, 지금은 폴 폴락이 대표 주자로 알려져 있다. 사용자를 배려하는 적정기술은 과학기술의 일종이라기보다 삶 그 자체이고, 삶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적정기술의 정의, 필요성, 주의할 점 등 적정기술 전문서적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을 책 속에 담았다. 어렵고 딱딱한 정보에 흥미롭게 다가설 수 있도록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책을 비전문가이자 왕초보도 적정기술의 다양한 면들을 자신의 눈높이에서 소화할 수 있도록 써서 적정기술이라는 개념이 생경한 독자들에게 '적정'하게 다가간다.





< ↑ [도서] 적정기술이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 유영제 지음 - >

사단법인 적정기술학회 (Academic Society for Appropriate Technology)
대표자 : 신관우, 고유번호 : 459-82-00038,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79, 신동아2차상가 1층 9호
대표전화 : 02-887-0226 , 전자우편 : es_0729@naver.com, 웹사이트 : http://appropriate.or.kr Copyright © Academic Society for Appropriate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