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학회회원 로그인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적정기술학회 회원님, 안녕하십니까?

코비드 19 바이러스와 기후변화가 일상을 바꾸어 놓는 시대를 지나면서 우리는 전지구적인 혼동과 불안,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양극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당면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모범 답안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전통적인 적정기술의 인간존중, 저비용, 친환경, 현장중심 등의 가치가 문제를 완화하는 일말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침체된 경기의 부양과 에너지 및 환경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여러 나라의 그린 뉴딜 정책, 그리고 개발도상국에 대한 원조의 추진 등에 적정기술의 철학이 작으나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특히 비대면 환경이 강조되고 국제적인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손쉽게 사람들과 장치 사이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및 ICT 기술이 적정 스마트 기술로 발전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한 의료 및 보건 기술 중에서도 적정 의료 기술로의 전환을 통해 적정기술의 가치를 실현할 가능성이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이제 수 십 년간 사용되어온 적정기술의 기본 정의를 기반으로, 새롭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적정기술의 응용분야를 확대하는 실험을 시도하기 적절한 때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과 함께 현장에서 적정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실행가들이 각자의 관심분야에서 협력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적정기술학회의 조직에 12개의 부문을 신설하였습니다. 1) 건축ㆍ인프라, 2) 교육, 3) 국제협력ㆍODA, 4) 기후변화대응, 5) 농업, 6) 물, 7) ICTㆍ스마트, 8) 에너지, 9) 의료ㆍ보건, 10) 제조, 11) 지역개발, 12) 환경 부문은 세분화된 적정기술의 체계적인 발전을 도모함과 동시에 여러 분야가 융합을 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반적인 학회에서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의 여러 학문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적정기술학회는 다양한 부문이 합종연횡으로 교류하고 융합하여 창의적이고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기술을 탄생시킬 것입니다.

또한, 석학회원(Fellow) 제도와 상을 신설하여 회원 여러분의 활발한 활동을 장려하고 성과를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석학회원은 매년 10명 이내로, 평생회원 또는 5년 이상 학회의 활동에 적극 참여한 정회원 중 적정기술의 학문적 발전과 확산에 크게 기여한 분을 추대할 예정입니다.

학회에서 시행하는 각종 출판과 학술행사 등에서 우수한 활동과 업적을 보인 회원에게는 상을 시상할 예정입니다. 이미 시행중이던 미원상사 후원의 1) 적정기술상에 더하여서 올해의 적정기술을 선정하는 2) Appropriate Technology of the Year Award, 만 40세 이하 연구자들 대상의 3) Young Researcher Award, 대학원생-대학생-중고생 대상의 4) 미래의 적정기술자상, 기업과 기업인 대상의 5) 우수 산학협동상, 적정기술 학술지 논문에서 6) Best Paper Award, 그리고 편집진에게 7) Best Editor Award 를 시상하겠습니다.

적정기술의 학술적인 체계화와 연구자들의 활발한 교류를 기대하면서,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따뜻한 기술로서의 적정기술이 국내외 여러 지역과 분야에서 우리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기여하도록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적정기술학회장
안성훈 올림

본문 상단으로 이동

사단법인 적정기술학회 (Academic Society for Appropriate Technology)
대표자 : 안성훈, 고유번호 : 459-82-00038,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79, 신동아2차상가 1층 9호
대표전화 : 02-887-0226 , 전자우편 : es_0729@naver.com, 웹사이트 : http://appropriate.or.kr Copyright © Academic Society for Appropriate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